천사 [angel, 天使]

요약 종교에 있어서, 신과 인간의 중개자로서, 신의 뜻을 인간에게 전하고, 인간의 기원(祈願)을 신에게 전하는 영적인 존재.

불교·그리스도교·조로아스터교에서는 천사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다. 불교의 정토(淨土)에는 자유로이 비행하는 천인(天人), 염마왕(閻魔王)의 천사 등이 있다. 또 천사에 해당하는 그리스어는 ‘안겔로스’인데 이 말에는 신에게서 파견된 사제(司祭)·예언자 등의 뜻이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교 용어에서는 인간보다 지혜롭고 능력이 뛰어난 영(靈)이라고 정의되어 있고, 최초의 천사는 모두 한결같이 거룩하고 행복한 상태에 있었는데, 천사들의 시련기에 루시페를를 비롯한 많은 천사가 신을 배반하여 선천사(善天使)와 악천사(惡天使)로 나뉘게 되었다.

선천사는 신에게 충실히 머물러 있었으므로 점점 성스러워져서 영원한 천국의 정복(淨福)을 얻었으며, 악천사는 지옥의 끝없는 겁벌(劫罰)을 받게 되었다. 이 악천사는 악마(사탄)로 불린다. 

따라서 가톨릭적 해석을 빌리면 인간은 이 지상에서의 행장(行狀)에 따라 죽음과 동시에 영혼이 천국·연옥(煉獄)·지옥 중 어디로 가는가가 정해지지만, 지상에 살아 있는 한 편력(遍歷)·순례 상태에 있는 인간과는 달리 천사에게는 이 편력상태라는 것이 없다. 

선천사는 항상 신을 찬미하고, 신에게 봉사하며, 인간을 수호한다. 인간에게는 사람마다에 수호 천사가 있고, 천사는 그 사람이 인생의 최고 목표인 천국의 정복을 얻을 수 있도록, 선행을 권하고 악을 피하게 해준다. 

선천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고 한다. 치천사(熾天使)·지천사(智天使)·좌천사(座天使)의 상급 3대(隊), 주천사(主天使)·역천사(力天使)·능천사(能天使)의 중급 3대, 권천사(權天使) ·대천사(大天使)·천사(天使)의 하급 3대이다. 이들을 합하여 천군9대(天軍九隊) 또는 성질(聖秩)이라고 한다. 이들 천사들은 미술에서 흔히 날개를 가진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천사 [angel, 天使] (두산백과)


천사 [Angel, 天使]

신과 인간의 중간에 있다고 하는 것으로 영계에 속한다. 천사의 관념은 특히 페르시아 종교에서 발전했고, 유태교와 기독교에도 영향을 주었다. 유태교에서의 천사에는 계층이 있는데, 일곱 개의 대천사를 장으로 하여 직능별로 나누어진 것이다. 일반적으로 신의 심부름꾼, 신의 뜻의 전달자였다. 천사숭배는 기독교에 계승, 그 중요한 요소가 되었는데, 미카엘은 특히 중요시되었다. 그러나 프로테스탄트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다가, 계몽시대 이후에는 단지 사상, 문학의 문제로 머물렀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천사 [Angel, 天使] (철학사전, 2009., 중원문화)




천사

천사(天使, 히브리어: מלאך /malˈ(ʔ)aχ/, 말아흐, 라틴어: Angelus 앵겔루스[*], 그리스어: Άγγελος 앵겔로스[*], 아랍어: الملك 알물크[*])는 성경에 등장하는, 여호와가 자신을 보좌하고 섬기도록 불(이슬람교에서는 빛)에서 창조했다는 투영적인 존재들을 가리킨다.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에서는 천사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고 있다고 하나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악의 세력들이 거짓말을 친다고 한다. 그러나 있다고 한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B2%9C%EC%82%AC


천사 [Angels]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에서 신과 인간의 중간에 위치한다고 간주되는 정신적 존재. 영어로는 엔젤. 보통 등에 날개가 있는 인간 남성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성별이 없는 존재로 알려졌다. 성서에서 신은 7일 만에 천지를 만들었다고 전해졌는데, 천사를 만든 것은 천지창조보다도 전의 일이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또한 인간은 흙으로 만들어졌지만 천사는 빛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신의 사자(使者)로서의 직무를 담당하며, 인간을 도와줄 때도 있지만 인간의 죄를 신에게 보고하기도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천사 [Angels] (환상동물사전, 2001. 7. 10., 도서출판 들녘)


천사 [天使, angel, angelus]

하느님과 사람 사이의 중개자인 영적 존재. 하느님의 뜻을 전하고 인간을 도와주며 보호하고 인간을 위해 하느님께 기도한다. 교회는 서기 745년 라테라노 공의회를 통해 미카엘, 가브리엘, 라파엘 대천사 이외에 다른 이름들을 사용하는 것을 금했다. 천사의 아홉 등급, 곧 사랍(세라핌) · 커룹(케루빔) · 좌품 · 주품 · 역품 · 능품 · 권품 · 대천사 · 천사를 나눈 고대 신학자도 있으나 이 9품 천사론은 교회의 교리로 인정된 것은 아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천사 [天使, angel, angelus] (미디어 종사자를 위한 천주교 용어 자료집, 2011. 11. 10.,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 ₊˚ * .⋆ ·ฺ⁺˚ ᘏ⑅ᘏ ₊ * ⋆ ·ฺ. ✩* . ⋆·ฺ . ⁺˚
‧₊˚.⋆·ฺ.∗̥✩⁺˚ ੈ‧˚૮꒰˵• ﻌ •˵꒱აੈ✩‧₊˚ੈ*:゚*。.⋆·ฺ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