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핀

그리핀(griffin, 그리스어: γρυψ)은 사자의 몸통에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와 앞발을 가진 전설의 동물이다. 그리폰, 그리펜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서적에 나오는 자료는 그리핀의 눈은 몇천 리 밖에 있는 것을 감지할 수 있고 부리는 다이아몬드보다 단단하고 예리하며 깃털로 만든 부채를 휘두르면 큰 폭풍이 일어나며 수컷의 발톱은 독을 만들어내고 암컷의 발톱은 독을 없앤다고 한다.

14세기의 영국 여행가인 존 맨더빌이 팔레스타인, 인도 등을 포함한 동방의 여러 지역의 기이한 모습에 대해서 서술한 《동방여행기》에는 ‘그리핀은 앞쪽은 독수리, 뒤쪽은 사자를 닮았다. 사자를 8마리 합쳐놓은 것보다 더 크고, 독수리를 100마리 합쳐놓은 것보다 더 힘이 세다’라고 적혀 있다.

그리핀은 두 종류가 있다. 그리스 등의 동유럽과 러시아의 산악 지대에 사는 것과 인도의 산악 지대에 사는 것을 말한다. 특히 바위가 많고 온도가 낮은 고지대에 보금자리를 마련한다. 수명은 50~60년이며 짝이 죽더라도 절대로 다른 짝을 구하지 않고 죽을 때까지 혼자 산다고 한다.

그리핀은 아무것이나 닥치는 대로 잡아먹는다. 특히 말을 좋아하는데 그리핀이 공격하지 않는 동물은 코끼리와 사자뿐이다. 중세시대의 동물우화집에는 그리핀이 날카로운 부리와 발톱으로 상대방의 몸을 갈기갈기 찢어발겨서 내장을 꺼내어 먹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리핀이 가장 열중하는 일은 산에서 금은보석을 찾아내서 보금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그리핀은 본능적으로 금이 매장되어 있는 곳을 안다. 때문에 금광의 파수꾼 역할을 담당하여 금을 빼앗으러 오는 자들과 전력을 다하여 싸워 지켜낸다고 한다.

보통 사자를 ‘짐승의 왕’, 독수리를 ‘하늘의 왕’으로 취급하므로, 그리핀은 이 둘의 힘을 합친 힘세고 당당한 동물로 묘사된다. 그 훌륭한 모습 덕분에, 제우스나 아폴론이 하늘을 돌아다닐 때 쓰는 2륜 전차뿐만 아니라, 저주의 여신 네메시스의 마차와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마차를 끌었다는 전설도 있다. 로마 제국에서는 그리핀을 보석을 지키는 파수꾼으로서 경계, 정의의 보복, 보호의 상징으로 채택하였다. 기독교에서의 그리핀은 악의 형상으로서 인간의 영혼을 운반해 가는 악마나 그리스도인을 박해하는 자를 상징한다. 그러나 훗날 단테는 신성과 인성을 모두 갖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 또는 종교적 권력과 세속적 권력을 함께 갖고 있는 교황의 역할을 상징하는 것으로 그리핀을 사용하였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A%B7%B8%EB%A6%AC%ED%95%80




그리폰 [Griffon]

사자의 몸체에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가 있는 상상의 동물로 그리핀(Griffin)이라고도 하는데 코카서스 산중에 살며, 황금을 지킨다고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그뤼프스(Gryps)라고 하며, 제우스, 아폴론, 네메시스의 차를 끌고, 성서에서는 에덴동산의 문지기를 하고, 이집트에서는 악신 세토의 상징, 나아가서 바빌로니아 신화에서는 물의 악마 티아마토 신자의 한 사람으로 되어 있다. 중세 전설에서는 성지 예루살렘의 <그리폰의 손톱>은 병을 치료하는 마력이 있다고 믿어지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리폰 [Griffon] (종교학대사전, 1998. 8. 20., 한국사전연구사)


그리핀 [Griffon]

그리스의 머나먼 북쪽에 산다고 알려진 괴조의 일종.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 앞다리를 가지며 황갈색의 몸통과 뒷다리는 사자의 모습이다.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인 헤로도토스는 당시의 전승에서, 이 괴물은 금광의 파수꾼 역할을 담당하여 금을 뺏으러 오는 거인족 아리마스포이인과 싸웠다고 기록하고 있다. 사자와 독수리라는 훌륭한 모습을 하고 있는 탓인지, 제우스나 아폴론이 하늘을 달릴 때 쓰는 차리오트(고대의 2륜전차) 뿐만 아니라, 알렉산더 대왕의 마차를 끌었다는 전설도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리핀 [Griffon] (환상동물사전, 2001. 7. 10., 도서출판 들녘)

그리폰 [gryphon, griffon, gryps]

그리스어로는 그리프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 사자의 동체에 뱀 꼬리를 가지는 동방 기원의 괴물이다. 아폴로의 괴수로 삼아지는데, 디오니소스에도 관련되어 그라테르를 지킨다고도 한다. 올림피아 성역에 봉납된 동(銅)의 트리푸스(聖鼎) 윗 가장자리(上緣)에 부속되어 있던, B.C.7세기 후반의 그리프스 머리 부분이 많이 남아 있다(올림피아 미술관). 그 외 코린토스 도기에 자주 그려져, 후세의 미술에도 빈번히 등장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리폰 [gryphon, griffon, gryps] (미술대사전(용어편), 1998., 한국사전연구사)




그리핀 [Griffon]

그리핀은 라틴어 이름으로는 그리피오스(Gryphios)라고 불리며 그 유래는 구부러진 부리라는 뜻의 말 Gryps에서 왔다. 모습은 일반적으로 매의 머리와 날개를 가지며 몸통은 사자인데 앞발은 매의 것이다. 또한 그 외에도 꼬리가 뱀과 같거나 매가 아닌 독수리의 머리라고 하는 설, 또는 사자의 몸통이 아니라 소라는 설도 있고 표범과 같은 반점이 있다고도 일컬어진다. 아시아에 전해지는 그리핀은 머리에 볏을 가지고 있는데, 그리스에서는 그것이 갈기이고 말의 귀를 가지고 있다. 그리핀의 몸 색깔은 크테시아스에 따르면 목의 털은 푸른색이고 눈은 붉은색이라고 하며, 아일라누스에 따르면 가슴이 붉은색이고 털은 하얗다고 한다.

그리핀은 사막이나 산간 동굴에 살며 금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금광이 있는 장소에 자주 나타난다. 또한 술의 신 디오니소스(바쿠스)가 기르고 있던 생물이라는 말도 있기 때문에, 술을 지키는 괴물이며 양조장 등의 파수꾼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그리핀의 기원은 인도이며, 그 모습은 기원전 17∼18세기 무렵의 직조물에서 발견된다. 인도를 거쳐서 소아시아로 전해진 것이 기원전 15∼16세기로, 그 무렵의 유물 속에 있는 인장에서 모습을 찾을 수가 있다. 기원전 14세기에는 그리스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는데, 그리핀을 처음 글로 나타낸 사람은 그리스의 시인 아리스테아스였으며 그는 자신의 시에서 그리핀과 싸운 아리마스포이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썼다.

그리스인들은 그리핀을 아폴론의 성스러운 동물로 여겼는데 바빌로니아의 창세기에는 티아마트의 열한 마리의 환상 속 동물로 알려졌고, 이집트에서는 스핑크스의 한 종류인 히에라코스핑크스라는, 매의 머리와 사자의 머리를 가진 스핑크스가 존재한다. 구약성서의 '창세기'에는 에덴 동산을 지키는 존재로 지혜의 천사 케루빔(케룹)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 케루빔은 몸의 반이 사자가 아니라 소의 모습이었다. 단테의 『신곡』에는 지상의 낙원에서 본 신비한 행렬의 선두 마차를 끄는 생물이 네 마리의 그리핀이었다고 씌어져 있다. 이는 신약성서의 4대 복음서를 상징하는 생물로 해석되었는데, 나중에는 그리핀을 사탄이 만든 괴물이라 하여 사탄의 부하로 여기기도 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리핀 [Griffon] (판타지의 주인공들, 초판 1쇄 2000. 1. 20., 초판 8쇄 2010. 8. 20., 도서출판 들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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